이안의 평일코딩

[정보처리기사] 2021년 실기 합격률 및 합격 후기 본문

Certificate/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기사] 2021년 실기 합격률 및 합격 후기

이안92 2021. 6. 2. 18:07
반응형

작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4회차에서 52점이라는 점수를 맞고 불합격하였는데요.

회사에 입사하여 2주간 집중적으로 공부한 결과 상대적으로 쉬운 난이도로 출제돼 합격을 했습니다.

 

반응형

 

2020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작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의 전면 개편과 더불어 약술형 추가로 인해 첫 실기 시험 1회의 합격률이 5%라는 역대급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었는데요.

난이도 조절을 하나 했더니 그 이후 치뤄진 시험들도 20% 안팎의 저조한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 합격률

그에 반해 올해 치뤄진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에서는 약술형 유형이 단 한문제도 출제되지 않았으며,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출제돼 합격률이 2배에 가까운 39%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2회 합격률

올해 2회에 치뤄진 정보처리기사 실기의 합격률은 27.71%를 기록하며 1회보다 12% 가량 하락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 방법 (어떻게 준비해야 될까?)

 

#1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이다.

 

2020년에 개편이 되었지만 그래도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작년과 올해 계속해서 2020년 이전 기출문제가 등장했습니다.

(ex: 관계대수, 스키마, IPv6, EAI, 목표복구시간, 사용자 인터페이스)

 

2017년 1회부터 최근 실기 기출까지 단답형, 약술형, SQL, 프로그래밍 문제 풀고 암기하세요.

 

#2 SQL, 프로그래밍 문제는 만점을 목표로.

 

SQL, 프로그래밍 문제를 다 맞춘다는 가정하에 최소 30점은 얻어가실겁니다.

다시 말해, 포기하면 단답형, 약술형을 거의 다 맞추다시피 해야한다는 것이죠.

2017년 1회 이후 모든 SQL, 프로그래밍 문제를 반복해서 풀고 이해가 안가면 구글링+유튜브 검색.

 

#3 그래도 약술형은 준비해야한다.

 

2021년 1회에서 약술형이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단답형 문제로 출제된 것이 약술형으로, 약술형으로 출제된 것이 단답형으로 그리고 연관 개념들.

이해하고 암기하셔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주관식으로 이루어진 실기 시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글을 끝마치며

 

사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도 너무나 막연하고 넓은 범위에 스트레스도 받았지만,

길게 보았을 때 개발자의 커리어에 있어 CS 지식은 어차피 습득해야할 것입니다.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서 공부하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