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정보처리기사정리
- 국비코딩
- 자스코테
- 자바스크립트 코딩테스트
- react
- spring
- CSS
- typescript
- Java의정석
- VUE
- php
- 자바스크립트
- Oracle
- 이안의평일코딩
- 리액트
- 리액트네이티브
- 코딩테스트
- 정보처리기사
- 국비IT
- 정보처리기사실기요약
- 스프링
- 타입스크립트
- 정보처리기사실기정리
- javascript
- 정보처리기사실기
- 평일코딩
- 자바의정석
- ReactNative
- 오라클
- 정보처리기사요약
- Today
- Total
이안의 평일코딩
JAVA의 정석 2일차 - 자바데이터형 본문
2020.06.16(화)
1.데이터형 (자료형)
1byte (8bit) | 2byte (16bit) | 4byte (32bit) | 8byte (64bit) | |
정수형 | byte -128~127 |
short (C언어 호환) -32,768~32,767 |
int -21억4천~21억4천 |
long |
실수형 | float | double | ||
문자형 | char 0~65535 |
|||
논리형 | boolean (true/false) |
정수, 실수, 문자, 논리
총알 ==> x, y ==> 좌표 (int)
키보드 값 ==> char
총점수를 누적 ==> long
점수에 대한 평균 ==> double
게임 종료 여부 확인 ==> boolean
===========================
2. 데이터 저장 방법
- 한개 저장
=> 변경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 변수 데이터형 변수명
변경하지 않는 데이터 : 상수 final 데이터형 변수명
- 여러개 저장 => 같은 유형 (배열)
- 여러개 저장 => 다른 유형 (클래스) => 사용자 정의 데이터형
3. 메모리를 만드는 방식 => 변수선언
데이터형 변수명;
예) 정수
int ==> int a;
long ==> long a;
실수
double ==> double d;
문자
char ==> char c;
논리
boolean ==> boolean b;
4.변수에 대한 초기값 (출력할 때 변경할거라서 아무 값이나 줘도 됨)
int a=0;
long a=0L;
double a=0.0
boolean b=false; (true나 둘 중 하나)
char c='A' (문자 아무거나)
5. 변수값을 변경하는 방법
int a=10;
a=100;
a=200;
a=300;
최종적으로 들어가는 값은 300.
6. 변수와 변수의 교환
=> temp라는 임시변수가 필요하다
7. 25page참조
변수 : 한개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의 별칭
변수명을 만들때 사용하는 방법 (식별자)
1) 알파벳이나 한글로 시작한다
알파벳은 반드시 대소문자 구분
a != A (a와 A는 다르다)
2) 숫자 사용이 가능 (단 앞에는 사용할 수 없다)
a1, a2 하지만 2a (error)
3) 특수문자 사용이 가능 ( _ , $ )
_ => 임시파일, 단어가 여러개 일 경우에 주로 사용
file_size , file_name...
4) 키워드(자바에서 사용중인 단어)는 사용할 수 없다
int => int1
5) 변수의 길이는 15자 이내로 한다 (3~7자리 회사에서 보통 사용)
6) 공백은 허용하지 않는다
8.자바변수초기화방법
변수 ==> 초기화 (값을 지정하는 것)
1) 직접 처리
int a = 100;
2) 선언 ==> 키보드에서 받아서 저장
3) 임의의 수를 저장 (랜덤) ==> 게임, 로또
4) 입력창을 만들어서 값을 받는 방식
- 선언 동시에 초기값 부여 => 관리자용
int a = 100;
- 선언하고 나중에 초기값을 부여 => 사용자용 (회원가입 할 때는 미리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안되어있음)
int a;
a = 200;
9. 자바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자료형) => 메모리의 크기 지정
컴퓨터는 0,1 => bit
1) 정수
(1) byte (0,1을 8개를 저장하는 공간) => 8bit(1byte)
11111111 -> -128
= 음수
01111111 -> 127 =====> -128~127 저장
= 양수
=====> 파일읽기, 파일쓰기, 파일업로드, 파일다운로드, 네트워크전송
www.google.com/search?q=%EC%9E%90%EB%B0%94&oq=%EC%9E%90%EB%B0%94&aqs=chrome..69i57j0l7.2057j0j7&sourceid=chrome&ie=UTF-8
(2) short (0,1을 => 16개를 저장하는 공간) ==> 16bit (2byte)
1111 1111 1111 1111 => -32768
0111 1111 1111 1111 => 32767
=====> C언어와 호환성 (사용빈도가 없다)
(3) int (평상시에 사용하는 모든 정수는 컴퓨터에서 int로 인식) => default
(0,1 => 32개를 저장하는 공간)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1
0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1
=====> 자바 코딩의 정수는 대부분 사용
(4) long (0,1 => 64개의 저장공간) : 빅데이터, 금융권프로그램, 주식...
국어점수 : byte, short, int, long ==> int
수학점수 : byte, short, int, long ==> int
영어점수 : byte, short, int, long ==> int
총점 : (300) byte(X), short, int, long ==> int
우리나라의 연봉 : 스포츠선수 21억4천넘으니까 long
2) 실수
= 4byte ==> 소수점 (6자리) ==> float
= 8byte ==> 소수점 (15자리) ==> double ==> default
***문제점
float f=10.5 (x) => float f=10.5f
저장공간 => 첨부할 값
=========> 저장공간이 첨부할 값보다 크거나 같다
3) 문자
= char (0,1 => 16bit) : 음수는 없이 양수만 ==> 0~65535
* 문자마다 고유의 번호
'A' ==> 65
'a' ==> 97
'0' ==> 49
4) 논리
= true/false저장 ==> boolean (1byte)
===> login, idcheck
* 메모리에 저장하는 크기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int => 10, 20
long => 10L, 20L
float => 10.5f, 10.5F
double => 10.5
char
long => 0, 1
float => 1.000000 1.00001
정수 < 실수
=======================================================
10. 변수 선언 / 초기화
1) 변수선언 ===> 변수는 반드시 => 초기값을 설정
====== 저장해야되는 데이터가 존재
형식)
데이터형 변수명;
점수를 저장 ==> int jumsu;
jumsu = 100; // 키보드로 입력을 받거나, 파일에 있는 데이터 읽기
int jumsu = 100; // 직접 입력
여러개
int a=0;
int b=0;
int c=0;
========
int a,b,c;
int a=0,b=0,c=0;
2) 변수에 초기화
(1) 정수형
byte ==> 0
short ==> 0
int ==> 0
long ==> 0L
(2) 실수형
float ==> 0.0F(f)
double ==> 0.0D(d) => d(D)는 생략이 가능
(3) 문자형 ==> 'A' ==> ''A"(error)
(4) 논리형
boolean ==> false/true
*** 모든 변수는 초기화를 해야 한다
문자열 결합
7+7+"1"+7+7 => 14+"1" => "141"+7 "1417" "14177"
"총점:78"+85+96 ==> "총점:788596"
char는 문자, 정수 취급한다
long = int
8 4
int = long
4 8 => ERROR
double = int, long, float
8 4 8 4
int = double(x)
4 8
예외 ==> char = int
2 4
* byte < char < int < long < float < double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의 정석 6일차 - 조건문 (0) | 2020.06.22 |
---|---|
JAVA의 정석 5일차 - 연산자2 (0) | 2020.06.22 |
JAVA의 정석 4일차 - 연산자 (0) | 2020.06.18 |
JAVA의 정석 3일차 - 자바입출력메소드 (0) | 2020.06.17 |
JAVA의 정석 1일차 - 자바기본 (0) | 2020.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