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의 평일코딩

JAVA의 정석 - 변수, 데이터, 연산자, 제어문 복습 본문

Back-end/Java

JAVA의 정석 - 변수, 데이터, 연산자, 제어문 복습

이안92 2020. 6. 29. 17:37
반응형

1. 변수 : 한가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

   사용)

          식별자 (변수 명칭법) => 메소드, 클래스 적용

           -> 알파벳, 한글로 시작 (단, 알파벳은 대소문자 구분)

           -> 숫자 사용이 가능 (앞에 사용 금지)

           -> 특수문자 사용이 가능 ( _ , $ )

           -> 키워드는 사용 금지

           -> 글자수는 제한이 없다 (3~7자 사용

           *** 헝거리언식 표기법

                변수 : fileName, fileSize...

           ======================= 메모리의 주소의 별칭 (저장된 위치 확인)

           *** 중복이 되면 안된다

           -> 변수 -> 현재 (지역변수) -> 사용범위가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

                         -> {}이 끝나면 자동 소멸

           -> 선언 방식

               데이터크기 변수명=값;

                =======

                 데이터형 (정수, 실수, 논리, 문자, 문자열)

                 *** 지역변수는 반드시 초기값을 설정해야 한다

                 char c;

                 if(6<5) {

                   c='A';

                 }

                 else {

                   c='B';

                 }

                ===============> error가 없는 상태

 

                 char c;

                 if(6<5) {

                   c='A';

                 }

                  if(6<5) {

                   c='B';

                 }

                ===============> error가 있는 상태 (초기값이 안된 상태라서)

2. 데이터형

  1byte(8bit) 2byte(16bit) 4byte(32bit) 8byte(64bit)
정수 byte short (int) long
실수     float (double)
문자   char
0~65535(unicode)
   
논리 boolean
(true/false)
     
참조     String  

float f=10.5 -> error

          ===> double

 

3. 연산자

     1) 단항연산자

         (1) 증감연산자 (++, --)

               *** 무조건 한개를 증가, 감소

               a++ : 다른 연산을 수행한 다음에 증가

               ++a : 증가를 하고 나중에 다른 연산 수행

               ============================ 제어문에서 주로 사용

         (2) 부정연산자 (!)

               *** 조건문에서 주로 사용 -> true=>false, false=>true

         (3) 형변환연산자 ((type))

               프로그램에서는 연산처리시에 같은 데이터형만 연산이 된다

               10+10.5

               ==

               10.0+10.5 => 20.5 => 자동 형변환(작은 데이터 => 큰 데이터로 변경)

               10+(int)10.5 => 20 => 강제 형변환(큰 데이터 => 작은 데이터로 변경)

 

     2) 이항연산자

         (1) 산술연산자 ( +, -, *, /, % ) => 기본 처리(단독)

            => / (정수/정수=정수)

            => % (부호가 왼쪽편이 남는다)  -5%2 => -1   -5*-2 => 10    -5/-2 => 2

            => int이하 데이터형은 연산시에 -> int

                 ====

                 byte, short, char

                 'A'+'B' => char(X) => 131

         (2) 비교연산자 ( ==, !=, <, >, <=, >= ) : boolean

                             === 같다 (정수, 실수, 논리, 문자)

                                    문자열 => equals()

         (3) 논리연산자 ( &&, || )

              => 효율적인 연산

                   && => 앞에 조건이 false => 뒤에 조건은 연산처리 않는다

                   ==> 두 조건이 true일때만 true

                   || => 앞에 조건이 true => 뒤에 조건은 연산처리 않는다

                   ==> 두 조건 중에 한개 이상 true면 true

                   =============================

                                 &&          ||

                   =============================

                     TT          T            T

                   =============================

                     TF          F            T

                   =============================

                     FT          F            T

                   =============================

                     FF          F            F

                   =============================

                       조건 && 조건

                       조건 || 조건

           (4) 대입연산자 : 연산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 = += -=

                                한개를 증가 a++ ++a a+=1 a=a+1

                                두개를 증가 a+=2 a=a+2

 

     3) 삼항연산자

          조건 ? 값1 : 값2

          ===

          true ==> 값1

          false ==> 값2

 

4. 제어문

     1) 조건문

        1) if : 단일 조건문

            형식) if (조건문) { => 게시물 new

                     조건문이 true일 경우에 처리

                   }

                   => false => 점프

        2) if~else : 선택 조건문 => 댓글 게시물(2)

                   if (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조건

                   }

                   else {

                      조건문이 false일 조건

                   }

        3) if~else if~else if~else : 다중 조건문 => web, mobile, 날짜예약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

                       해당 조건이 없는 경우에 수행

                  }

                  *** 한개의 문장은 반드시 수행한다

     2) 선택문

       => 조건이 5개 이상이면 주로 사용 => 게임, 네트워크

       switch(문자, 정수, 문자열) { -> 다중조건문과 동일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default : => 문자가 없는 경우

                  실행문장

       }

     3) 반복문

       (1) for ==> 2차 for문 => 향상된 for (for~each) : 횟수지정(배열)

               형식)

                                1        2        4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반복실행문장  3

                    1->2->3->4

                         2->3->4

                         2->3->4  ==> 2번이 false면 종료

                     => 루프 변수 ==> 초기값 => 증가를 시켜서 조건이 false

                        for(int i=1; i<=10; i++)

                           System.out.println(i) ==> 1~10까지 출력

       (2) while : 횟수가 지정이 없는 경우 => 데이터베이스, 파일

                   형식)

                    초기값 ====> 1

                    while(조건식) {  ==> 2

                      실행문장 ==>3

                      증가식 ==>4 ==> 2번으로 이동 (2번 false가 되면 종료)

                    }

 

                    int i = 1;

                    while(i<=10) {

                       System.out.println(i);

                       i++;

                    }

 

       (3) do~while

                   형식)

                     초기값 ======> 1

                     do {

                            반복실행문장 => 2

                            증가식 ==> 3

                     } while(조건식); ==> 4 ==> 2,3,4 반복 => 4에서 false종료

 

                    int i = 1;

                    do {

                      System.out.println(i);

                      1++;

                    } while(i<=10);

 

     4) 반복제어문 => 조건문을 동반

         (1) break => 반복문 종료

             for(int i=1; i<=10; i++) {

               if(i==5) break;

             }

         (2) continue => 원하는 부분을 제외

             for(int i=1; i<=10; i++) {

               if(i==5) continue; ==> i++이동 ==> 6

             }

             while=>continue : 조건식으로 이동 (처음에서부터 실행)

             for=>continue : 제외 => 증가식

 

      5) 이중 for문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 // 줄수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 // 한줄에 무엇을 출력할지 여부

               => 실제 출력내용

             }

            ==> 다음줄에 내려준다

          }

 

===========================

5. 데이터를 묶어서 사용 -> 배열, 클래스

6. 명령문을 묶어서 사용 -> 메소드

===========================

7. 데이터+명령문 -> 객체지향 프로그램

8. 종료하지 않는 프로그램 제작 -> 예외처리

9.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능

10.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능

11. 조립 (사용자 정의 + 라이브러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