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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의 평일코딩
JAVA의 정석 - 변수, 데이터, 연산자, 제어문 복습 본문
1. 변수 : 한가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
사용)
식별자 (변수 명칭법) => 메소드, 클래스 적용
-> 알파벳, 한글로 시작 (단, 알파벳은 대소문자 구분)
-> 숫자 사용이 가능 (앞에 사용 금지)
-> 특수문자 사용이 가능 ( _ , $ )
-> 키워드는 사용 금지
-> 글자수는 제한이 없다 (3~7자 사용
*** 헝거리언식 표기법
변수 : fileName, fileSize...
======================= 메모리의 주소의 별칭 (저장된 위치 확인)
*** 중복이 되면 안된다
-> 변수 -> 현재 (지역변수) -> 사용범위가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
-> {}이 끝나면 자동 소멸
-> 선언 방식
데이터크기 변수명=값;
=======
데이터형 (정수, 실수, 논리, 문자, 문자열)
*** 지역변수는 반드시 초기값을 설정해야 한다
char c;
if(6<5) {
c='A';
}
else {
c='B';
}
===============> error가 없는 상태
char c;
if(6<5) {
c='A';
}
if(6<5) {
c='B';
}
===============> error가 있는 상태 (초기값이 안된 상태라서)
2. 데이터형
1byte(8bit) | 2byte(16bit) | 4byte(32bit) | 8byte(64bit) | |
정수 | byte | short | (int) | long |
실수 | float | (double) | ||
문자 | char 0~65535(unicode) |
|||
논리 | boolean (true/false) |
|||
참조 | String |
float f=10.5 -> error
===> double
3. 연산자
1) 단항연산자
(1) 증감연산자 (++, --)
*** 무조건 한개를 증가, 감소
a++ : 다른 연산을 수행한 다음에 증가
++a : 증가를 하고 나중에 다른 연산 수행
============================ 제어문에서 주로 사용
(2) 부정연산자 (!)
*** 조건문에서 주로 사용 -> true=>false, false=>true
(3) 형변환연산자 ((type))
프로그램에서는 연산처리시에 같은 데이터형만 연산이 된다
10+10.5
==
10.0+10.5 => 20.5 => 자동 형변환(작은 데이터 => 큰 데이터로 변경)
10+(int)10.5 => 20 => 강제 형변환(큰 데이터 => 작은 데이터로 변경)
2) 이항연산자
(1) 산술연산자 ( +, -, *, /, % ) => 기본 처리(단독)
=> / (정수/정수=정수)
=> % (부호가 왼쪽편이 남는다) -5%2 => -1 -5*-2 => 10 -5/-2 => 2
=> int이하 데이터형은 연산시에 -> int
====
byte, short, char
'A'+'B' => char(X) => 131
(2) 비교연산자 ( ==, !=, <, >, <=, >= ) : boolean
=== 같다 (정수, 실수, 논리, 문자)
문자열 => equals()
(3) 논리연산자 ( &&, || )
=> 효율적인 연산
&& => 앞에 조건이 false => 뒤에 조건은 연산처리 않는다
==> 두 조건이 true일때만 true
|| => 앞에 조건이 true => 뒤에 조건은 연산처리 않는다
==> 두 조건 중에 한개 이상 true면 true
=============================
&& ||
=============================
TT T T
=============================
TF F T
=============================
FT F T
=============================
FF F F
=============================
조건 && 조건
조건 || 조건
(4) 대입연산자 : 연산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 = += -=
한개를 증가 a++ ++a a+=1 a=a+1
두개를 증가 a+=2 a=a+2
3) 삼항연산자
조건 ? 값1 : 값2
===
true ==> 값1
false ==> 값2
4. 제어문
1) 조건문
1) if : 단일 조건문
형식) if (조건문) { => 게시물 new
조건문이 true일 경우에 처리
}
=> false => 점프
2) if~else : 선택 조건문 => 댓글 게시물(2)
if (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조건
}
else {
조건문이 false일 조건
}
3) if~else if~else if~else : 다중 조건문 => web, mobile, 날짜예약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if(조건문) {
조건문이 true일 때 수행 => 종료
}
else {
해당 조건이 없는 경우에 수행
}
*** 한개의 문장은 반드시 수행한다
2) 선택문
=> 조건이 5개 이상이면 주로 사용 => 게임, 네트워크
switch(문자, 정수, 문자열) { -> 다중조건문과 동일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case 문자 :
실행문장
break; -> 수행후 종료
default : => 문자가 없는 경우
실행문장
}
3) 반복문
(1) for ==> 2차 for문 => 향상된 for (for~each) : 횟수지정(배열)
형식)
1 2 4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반복실행문장 3
1->2->3->4
2->3->4
2->3->4 ==> 2번이 false면 종료
=> 루프 변수 ==> 초기값 => 증가를 시켜서 조건이 false
for(int i=1; i<=10; i++)
System.out.println(i) ==> 1~10까지 출력
(2) while : 횟수가 지정이 없는 경우 => 데이터베이스, 파일
형식)
초기값 ====> 1
while(조건식) { ==> 2
실행문장 ==>3
증가식 ==>4 ==> 2번으로 이동 (2번 false가 되면 종료)
}
int i = 1;
while(i<=10) {
System.out.println(i);
i++;
}
(3) do~while
형식)
초기값 ======> 1
do {
반복실행문장 => 2
증가식 ==> 3
} while(조건식); ==> 4 ==> 2,3,4 반복 => 4에서 false종료
int i = 1;
do {
System.out.println(i);
1++;
} while(i<=10);
4) 반복제어문 => 조건문을 동반
(1) break => 반복문 종료
for(int i=1; i<=10; i++) {
if(i==5) break;
}
(2) continue => 원하는 부분을 제외
for(int i=1; i<=10; i++) {
if(i==5) continue; ==> i++이동 ==> 6
}
while=>continue : 조건식으로 이동 (처음에서부터 실행)
for=>continue : 제외 => 증가식
5) 이중 for문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 // 줄수
for(초기값; 조건식; 증가식) { // 한줄에 무엇을 출력할지 여부
=> 실제 출력내용
}
==> 다음줄에 내려준다
}
===========================
5. 데이터를 묶어서 사용 -> 배열, 클래스
6. 명령문을 묶어서 사용 -> 메소드
===========================
7. 데이터+명령문 -> 객체지향 프로그램
8. 종료하지 않는 프로그램 제작 -> 예외처리
9.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능
10.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능
11. 조립 (사용자 정의 +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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